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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권

하루 한 권_2040 위대한 격차의 시작 2부[아짐 아자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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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이 급격한 시대, 혁신의 방향에 주목하자.

2022년 11월에 출시된 생성형 AI 챗봇 GPT는 1년 만에 주간 이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했다.

이로 인해 개발사인 오픈AI는 2023년 동안 16억 달러(약 2조 97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렇게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가 도래했다.

기업은 이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려고 노력하고, 개인은 AI에 대체되지 않기 위해 역량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사회는 변화의 속도에 시스템이 따라잡지 못하는 문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변화의 혼란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작가소개 아짐 아자르

실리콘밸리 연쇄 창업가, 벤처 투자자, 기술 칼럼니스트로, 4개의 테크 기업을 설립하고 3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했습니다. 그는 세계경제포럼 글로벌퓨처카운슬의 회원이며,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의 상임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의 뉴스레터와 팟캐스트는 기술의 진화와 미래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며, 전 세계에서 널리 읽히고 있습니다.


슈퍼스타 기업과 변화된 경제: 네트워크와 무형자산의 시대

1.️비즈니스의 복잡성과 성장한계
   - 대기업의 등장으로 생산 및 가격 경쟁 심화, 규모 경제 혜택 증가.
   - 그러나 기업 확장으로 조직 복잡성 증가, 의사결정 불확실성 상승.
   - 로널드 코스는 기업 확장으로 운영비용 상승 및 성장 한계 강조.
   - 규모 경제는 성장 한계와 수익률 하락에 영향, 최대 시장점유율은 50%.

2.슈퍼스타 기업과 경쟁 업체의 격차
   - 시장 점유율 높은 기업의 가격 인상시, 경쟁 업체의 개입 여지 생겨 어렵다.
   - 독점기업은 20% 유지하려는 반면, 구글, 애플, 우버 등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 네트워크 효과*와 플랫폼 비즈니스로 슈퍼스타 기업 등장 및 경쟁업체의 진입 어려움.
   - 마이크로소프트의 점유율 유지와 네트워크 효과 강조, 플랫폼 비즈니스의 중요성 부각.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에 새로운 구성원이 추가될 때마다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들에게 네트워크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 


3.중국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과 무형경제의 부상.
   - 중국의 핑안보험이 온라인 의료 상담 플랫폼을 개발하여 적극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한다.
   -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주도하는 현재, 무형자산이 유형자산을 앞지르며 비중이 커지고 있다.
   - 1975년과는 다르게, 2015년에는 무형자산이 S&P 500 기업 시장가치의 84%를 차지하며 경제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4.무형자산 시대: 슈퍼스타 기업과 독점 현상의 문제
   - 무형자산이 대세로 떠오르며, 슈퍼스타 기업과 독점 현상이 제기되고 있다.
   - 로버트 보크가 '기업의 행동이 소비자에게 해가 될 것이냐'라고 반독점법을 논의했는데, 지금의 대기업들은 소비자 대신 영세 사업자를 착취할 우려가 있다.
   - 대기업의 독점으로 인한 역동성 상실과 세금 회피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규제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 법학자 리나 칸은 새로운 반독점 체제를 제안하고, 대기업의 행위를 규제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네트워크 효과디지털 플랫폼의 역할, 무형자산의 변화로 인해 시장 경제에 혁신과 도전 진입장벽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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