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이슈_한국경제TV

24.3.20(수) 오늘의 뉴스

728x90

글로벌 경제 소식은?
일본은행이 17년 만에 금리를 인상하여 마이너스 금리가 종료되었고,
미국의 신규주택은 예상치를 상회하는 10.7% 증가했어요.
캐나다의 소비자물가지수는 2.8% 상승하여 8개월래 최저치를 기록했고,
젠센 황 엔비디아 CEO가 삼성전자의 HBM을 테스트 중이에요.
뿐만 아니라, 푸틴 대통령이 중국 시진핑과 5월에 회담 예정이며,
국제 유가가 83달러로 5개월래 최고치를 기록했어요.
미국 증시의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국채 금리는 하락했고,
3월 FOMC 회의 결과와 인플레이션의 반등이 주목받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엔비디아 주가는 1% 상승하고, AMD는 5% 하락하며, 테슬라 주가는 170달러에 거래를 마감했어요.
증시 상황과 기업 발표 영향은?
 
미국 장 혼조세로 시작하며 S&P 500과 나스닥 지수는 오전 11시부터 상승해요.
11개 섹터 중 에너지 섹터가 주도로 상승하고, 커뮤니케이션 섹터는 약보합이에요.
엔비디아의 GTC 발표는 긍정적 투자 의견을 받았고, CEO의 가격 전략을 옹호하며 주가가 상승했어요.
그에 반해 경쟁사 AMD와 인텔은 주가가 약세를 보이며, 플랫폼 확장으로 압박을 받을 전망이에요.
CEO의 발언에 대한 기대와 실망으로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요.
주식 시장 동향
 
협력사들이 현지 투자 연기로 인텔 1.5% 밀리고 TSMC 1.7% 하락, 필라델피아 0.94% 밀려요.
테슬라 1.4% 하락, CNN 인터뷰로 오너 리스크 부각되어 주가 하락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 AI 부사업에 무스타파 슬레이만 영입, 슈퍼 마이크로 9% 급락했고, 암호화폐 관련주도 하락했어요.
반면에 다우지수는 상승했고, 홈디포, 맥도날드, 애플은 성장했습니다.
백화점의 노드스트레옴은 비공개 전환을 검토하고 있고, 메이시스는 회사 매각 협상 중이래요.
샤오펑의 성과 및 제약회사 소식?
 
샤오펑은 1.5위안 이상의 주당 순박익을 달성하여 예상치를 상회했어요.
차량 판매 수익은 전년 대비 162% 증가하여 뉴욕 호실적을 보였지만 상승폭이 줄었죠.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퓨전 파마슈티컬을 20억 달러에 인수하여 암 치료제 연구에 집중 중이에요.
파이프라인 확장을 위해 활발한 인수합병이 진행 중이며, 전립성 암 환자 대상으로 치료법 시험 중이죠.
2024 GDC 콘퍼런스 주요 내용
 
미국에서 열리는 GDC 2024는 게임 전문가들이 모이는 컨퍼런스예요.
참여 인원은 지난해 대비 두 배 증가한 2만 8천 명의 게임 개발자와 700명 이상의 연사가 참여하죠.
세션은 레벨 디자인, 아트 디렉션, AI, 사용자 경험 등 다양하며, 게임 업계가 인재를 찾는 장으로 발전하고 있고
빅테크 기업들은 잠재적인 게임 분야와 인재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어요.
특히 올해는 생성형 AR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이 주목받으며, 많은 기업이 발전한 게임 개발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참가하고 있어요.
GDC 2024에서는 게임 개발 커리어와 세미나가 마련되어 있어 게임 관련 기업들은 나날이 더욱 발전하고 있는
게임 트렌드를 익힐 수 있답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게임 기술 소개
 
GDC를 앞두고 구글은 자사 딥마인드를 활용한 게임하는 AI 심화를 선보였어요.
AI 서미사를 통해 넉팔인간의 NPC를 개발하는 등 언어모델 활용 사례를 소개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 AI와 애저를 기반으로 하는 AI를 선보이며, 
비주얼 스튜디오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활용하는 AI 사례를 소개했어요.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를 통해 이너드 AI와 유니티와의 협업으로 게임 개발법을 소개할 예정이며,
엔비디아는 RTX 리믹스 생성형 AI를 활용한 게임 현대화 세션을 준비했어요.
AI를 이용한 게임 엔진과 AR 기술은 어떤 기술을 특징으로 하고 있나요?
 
텐센트의 진엑스 게임 엔진과 애니메이션 제작도구 '모터너브'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공개되었고,
Adobe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에 포함된 파이어플라이 기술을 소개했어요.
로블록스는 인공지능 기반의 3D 콘텐츠 제작 기술을 선보이며, 게임 개발자들과 디자이너들은 
획기적인 시각 특수 효과를 활용할 수 있죠.
유니티는 2024년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통해 AI를 활용한 게임 개발을 강조하며,
게임 개발자들은 AR2 기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멀티플레이어 게임 시장은 2021년 이후 40% 증가하며, 유니티는 AI를 활용한
게임 출시를 통해 상승 여력에 주목받고 있어요.
넥슨과 위메이드의 GDC 참가 이유?
 
GDC에는 넥슨과 위메이드가 주목받아요.
넥슨은 NFT 게임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넥스페이스 프로젝트로 선보이며,
GDC의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에서 데이브 더 다이브가 데뷔 게임 부문 후보에 선정돼요.
위메이드는 다이아몬드 스폰서로 참여하며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와 나이트 크루월드를 소개해요.
GDC 2024에서 AI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게임 개발에서 AI 기술의 발전과 열정이
시너지를 낳아 최상의 결과물을 이끌고 있어요.
오늘 시장 동향은?
월가 트렌드 월넛을 유지해.
3대 지수 및 ETF 모두 상승했어요.
소폭 하락한 소프트 반도체 ETF와 엑셀린 에너지 ETF는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어요.
국제유가는 상승 압박을 받았지만 상승폭이 축소되었어요.
천연가스 선물은 2%대로 오름세를 보였고, 달러인덱스 상승에 따라 주요 금속선물은 하락했어요.
특히 구리선물은 기술적으로 하락했답니다.
ETF와 원유시장 동향은?
 
미국 상장 ETF인 OIH는 국제유가 상승, 원유 시장 공급난과 관련하여 주목 받았어요.
러시아의 정유소유Idle상태, 중국의 원유 수요 증가로 공급 부족 우려이며,
중국 경기 부양으로 원유 소비가 늘어나고 있어요.
미국 2월에는 신규주택 착공 증가로 긍정적인 전망이 나왔으나, 유가 상승 제한요인은
연준, 달러화 강세, 그리고 원유 생산량 증가입니다.
UBS는 브랜드유가 6월에 86달러, 올해 전반에는 80~90달러 사이로 예상하고 있어요.
EU의 러시아와 벨라루스 관세 부과에 대한 영향은?
 
EU가 러시아와 벨라루스산 공물에 대한 50%까지의 관세 부과 발표했어요.
이로 인해 1%에 해당하는 400만 톤 수입품 영향이 예상되며, 농민 및 발퇴산국에서 반발하고 있어요.
러시아는 보복 가능성을 언급하며 총격 사태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공물 가격 상승 우려가 있어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시장 상황은?
 
프로시어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동일 가중 전략 ETF가 50대 50 비중으로 운용 중이에요.
암호화폐 시장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하락과 전체 시가총액이 8% 감소했어요.
그레이 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에 대규모 자금 유출로 비트코인 연물 ETF가 손실을 봤어요.
암호화폐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전망에 대한 입장이 분분하며, 각종 의견과 전망이 나와 있어요.
미국 주택시장 동향?
 
미국에서는 2월에 신규 주택 착공이 10.7% 상승하여 예상치를 넘어섰고, 주택 건축 활동이 활발했어요.
미국 모기지 금리의 높음에도 연준의 기준 금리 인하로 하반기부터 모기지 금리가 낮아질 전망이 있어
주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요.
단독 주택 허가가 급증하면서 건축업자들이 주택 구매자들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고,
건축자재 비용 대응으로 집 크기를 줄이는 경향도 보입니다.
경제학자들은 단독 주택 건설이 앞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요.
미국 20년 물 국채 입찰 결과는?
 
밤사이 진행된 미국 20년물 국채 입찰이 긍정적 수준이었어요.
국채 낙찰 금리는 4.542%로, 시장가보다 높았죠.
응찰률은 2.79배로, 6개월 평균치 2.56배보다 높았어요.
해외 수요는 73.5%로 증가했고, 직접 수요는 17.16%로 감소했죠.
20연물 국채 결과 발표 후 중장기물 채권 금리는 하락했어요.
금리 변동: 일본은행과 호주 전망
 
일본은행이 마이너스 금리 종료 후 0.1%로 금리 인상했고,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하락했어요.
GW 경기 기대지수가 약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일본-미국 금리 차이에 따른 N캐리 트레이드 영향도 있었죠.
호주 중앙은행은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인플레이션 완화 조짐을 확인했어요.
IG증권은 호주은행이 금리를 3.85%로 인하할 것으로 예측했죠.
CNBC가 다룬 3가지 경제 이슈
 
CNBC에서 3가지 이슈를 다뤘어요: 연준의 금리 인하, 애틀랜타 연은의 GDP 전망,
그리고 골드만삭스의 주식 분석이었죠.
3월 FOMC 결과에 따라 금리 인하 전망이 명확해졌어요.
전문가들은 올해 연준이 3차례의 금리 인하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응답자 절반은 금리 인하를 늦게 내리는 것보다 일찍 내리는 것이 더 큰 위험이라고 생각했어요.
특별 소식은?
감사합니다.
728x90

'글로벌 이슈_한국경제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03.21(목) 오늘의 뉴스  (0) 2024.03.21
24.03.19(화) 오늘의 뉴스  (3) 2024.03.19
24.3.15(금) 오늘의 뉴스  (2) 2024.03.15
24.3.7(목) 오늘의 뉴스  (0) 2024.03.07
24.3.4(월) 오늘의 뉴스  (1) 202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