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끄적

나를 위한 글쓰기: 나를 위한, 나에 의한, 나를 보살피는 글쓰기

728x90

글쓰기는 나를 보살피고 위로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인류가 알고 있는 가장 효율적인 생각 정리의 수단이자, 상호 소통과 생각 발전의 수단인 글쓰기는

우리의 삶에 깊이 뿌리내린 활동입니다.

인간의 역사와 흐름과 함께 해 온 글쓰기는 생각을 정리하고 공유하며 발전시키는 도구로서,

세상을 바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Aaron Burden

글쓰기를 통한 내면 탐구와 미래 계획

우리의 실패와 과거를 글로 기록하며 내면을 탐구하고, 나의 삶과 가치관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것은 미래를 계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립해봅시다.

 

나를 관찰하는 글쓰기

일상 속에서 나 자신을 관찰하는 일은 글쓰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일의 먹고 자는 일상은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축을 이루며, 나와의 대화는 글쓰기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자신을 탐구해봅시다.

다음과 같은 꼬리물기 질문 을 활용해보세요:

  • 나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지?
  • 내 삶은 어떠한가?
  • 나는 어떻게 일하는 사람이지?
  • 어떤 종류의 일을 좋아하지?
  •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엇인가?
  • 나는 어떤 생각과 성향을 갖고 있는가?
  • 인간관계는 어떠한가?
  •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앞으로 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살아있는 동안 무엇을 하고 어떻게 마감할 것인가?

사진: Unsplash 의 Geranimo

♠ 옷, 공간, 시간에 대한 기록

나를 관찰하는 방법 중 하나는 일상 속에서 옷, 공간, 시간에 대해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나를 관찰하고 기록해보세요. 옷을 입는 스타일, 내가 머무는 공간, 시간을 사용하는 방식 등을 통해 나의 일상과 생활 방식을 되돌아볼 수 있습니다.

 

 나를 소개하는 글쓰기

현재의 나에 대해 제3자에게 소개하는 글을 써보세요. 이는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나의 현재 상태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정과 반응 기록하기

읽고, 보고, 들은 것에 대한 내 생각과 감정을 기록하며 나의 반응을 살펴봅시다. 이는 내가 무엇에 감동하고, 어떤 것에 반응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패를 위로하는 글쓰기

내가 저질렀던 가벼운 실수에 대해 생각하고 정리해보세요. 어떤 선택에 후회가 남았는지 돌아보고, 그 후회와 선택에 대해 깊이 생각해봅시다. 또한, 내가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며 갖는 감정에 대해 나열하고, 그 감정들을 분석해보세요.

 

 솔직함과 용기

글쓰기는 본래 솔직함과 용기를 요구합니다. 나를 대변하는 것이자, 나만의 생각, 감정,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위한 글쓰기를 통해 나 자신을 보살피고, 위로하며, 더 나은 내일을 계획해봅시다.

 

" 글쓰기는 나 자신과의 대화를 지속하며,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 훌륭한 방법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