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화가 리스크와 연준 발언으로 상승 중이에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경선에 참여했어요.
일본 경제가 독일에 밀려 4위로 전망되고, 2026년에는 인도가 추월할 것으로 예상돼요.
머스크는 테슬라 성장을 위해 25% 지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어요.
필리핀과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이 고조되면서 외부 결제가 허용되었어요.
미국 기업 신옵시스가 엔시스를 45조 원에 인수하였고, 우주 관련 스타트업 투자액이 명월 24조 원을 기록했어요.
미국의 필리핀과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으로 주요 지수들이 하락 중이에요.
월가의 공포 지수(VIX 지수)는 5%상승 중이에요.
미국의 10년 물 국채 금리는 4.06%에서 거래되고 있어요.
그리고 워거니아의 금리는 5.36%에서 거래 중이에요.
반면, 월러 연준 이사의 발언으로 인해 미국의 10년 물 국채 금리가 4%를 넘어섰고, CME 페드워치에서는 3월 금리 인상 가능성이 66%로 밀려났어요.
이를 반영해 미국 주요 지수와 애플 등 주식들이 하락 중이에요.
그러나 반도체 섹터에서는 엔비디아와 앤디가 상승 중이에요.
또한 미국의 제조업 지표는 팬데믹 이후 최저치로 안 좋은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금리 인상 가능성이 66%에서 하락한 것 같아요.
홍해 남쪽 예멘 앞바다에서 그리스 소유 벌크선 조그라피아호가 미사일 공격을 받았고, 미국과 영국은 예멘 반군인 후티를 상대로 작전을 계속하고 있어요.
반군의 선박 응답 거부를 이유로 작전 수행이 진행되고 있는데, 미군 중부사령부는 이란의 신형 무기 압수에 성공하고 후티를 대상으로 공격을 수행했어요.
또한, 홍해 내 혼란으로 인해 영국계 석유 기업인 셸은 항로 운항 중단을 선언하고 건조선 운송량이 감소하며, 전쟁위원 보험료도 상승하고 있어요.
월러 연준 이사는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밝혀 세계 경기를 낙관적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월러 연준 이사가 2% 물가 달성에 거의 도달했지만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발언했어요.
그는 경기와 노동 시장이 탄탄해 금리를 신속하게 내릴 필요가 없으며, 금리 인하는 신중하게 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또한, 이번에는 경기를 강조하여 금리 인하가 빠르거나 큰 폭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원화의 발언으로 인해 10년물 국채 금리가 0.12%포인트 상승하여 4.07% 수준이에요.
에버코어의 크리슈나 구하 부회장은 월러 발언이 예상보다는 보다 점잔한 것으로 생각했대요.
월러 연준 인사는 3월 금리 인하를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답니다.
유럽 중앙은행 인사들의 발언은 시장의 글로벌 금리 인하 기대감을 잠재웠어요.
IMF 총재와 부총재의 발언은 연착륙 가능성을 언급하며 금리 인하 기대를 높였어요.
리창 국무원 총리는 중국 경제 성장에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했대요.
인텔CEO는 세계 정치적 불확실성과 전쟁에도 낙관하며, AI 규제의 글로벌 표준 필요성을 강조했어요.
이번에도 인텔은 불확실성에도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며 낙관합니다.
그러나 경기 역풍 요소로서의 정치적 불확실성과 지정학적 갈등이 커지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낙관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AI 규제에 대한 글로벌 표준의 필요성을 다보스에서 강조했어요.
그는 AI 규제에 대해 전 세계적인 합의가 필요하며, AI 개발과 동시에 부작용 예방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UBS가 S&P500 전망치를 상향조정.
시눅시스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엔시스를 인수, 거액의 인수 규모로 눈에 띄네요.
신규 대형 기업은 출현했지만 규제 불확실성은 여전합니다.
애플 주식 시세 하락, 중국 할인 이벤트 소식의 영향을 받고 있네요.
국제 유가 하락으로 에너지, 산업주, 유틸리티 등이 하락함에 반면 AMD와 NVIDA은 급등해 기술주는 상승세네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월 20달러에 개인 사용자에게 사무용 소프트웨어인 코파일럿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보다폰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생성형 AI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대했어요.
키방크가 AMD의 투자 의견을 비중 확대로 유지하고 목표가를 195달러로 올렸어요.
스마트폰 수요와 인공지능 관련 수요 증가를 예상하며, 올해 데이터 센터의 그래픽 처리 장치로 80억 달러의 수익을 기대하죠.
AMD의 제노아 서버 프로세서가 인텔의 사파이어 래퍼즈에 비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예상돼요.
또한, 키방크가 엔비디아 주가 상승에 기여한 것과 마찬가지로 엔비디아도 52조 신고가를 경신했어요.
신옵시스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엔시스를 340억 달러에 인수하기로 했고, 이로 인해 신옵시스 주가가 상승했어요.
TSMC는 4분기 실적이 전년 대비 23% 감소될 것으로 예상돼요.
대만 총통 당선자의 지원법이 통과되면 호재가 될 것으로 전망돼요.
웨스파고는 보잉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 유지로 하향 조정했고, 위즈호는 페이팔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 유지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파이퍼 샌들러는 홈 디포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 확대로 제시하였고, 모간스탈리는 스타벅스에 대한 투자 의견을 비중 확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미국 대선은 1월~2월, 50개 주를 순회하며 경선이 진행돼요.
아이오와 코커스는 대통령 선거에서 가장 먼저 진행되며 경선 결과가 향후 판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해요.
코커스는 당원들이 지지하는 후보를 선택하는 방식이고, 반면 프라이머리는 일반인과 당원 둘 다 참여할 수 있어요.
코커스 결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50.9% 득표를 차지하여 압승을 거뒀지만, 경선 결과와 최종 후보 선출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요.
대선 풍향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트럼프는 아이오와의 99개 카운티 중 98개에서 최다 득표를 얻었고, 승리한 헤일리의 카운티 역시 한 표 차이로 패한 것으로 드러났어요.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50% 득표율을 넘긴다면 역사적인 압도적 승리가 예측된다는 것을 뉴욕타임스는 분석했어요.
2위 후보들의 득표율 차이가 적어서 트럼프에게는 호재로 작용하며, 경선 레이스에 남아있는 후보들이 유권자들의 표를 더욱 나누게 될 것으로 예상돼요.
23일에는 민주당의 첫 경선과 공화당의 두 번째 경선이 뉴헴프셔주에서 진행되는데, 이 지역은 트럼프 반대 세력의 지지도가 높아요.
사업가 라마스와미도 후보가 트럼프를 지지하며, 그의 선거운동이 투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받고 있어요.
미국 대선을 위한 프라이머리 경선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 후보들의 경쟁상황도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3대 지수 ETF들이 모두 하락했으며, 속스 반도체 ETF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요.
하지만 엑셀리 에너지 ETF는 부진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죠.
유가와 강세의 주요 곡물 선물들이 하락세를 보이는 등, 시장은 전반적으로 혼조세인 것 같아요.
그리고 금리 인상에 투자하는 PFIX ETF도 언급되었답니다.
미국의 10년 물 국채금리가 다시 4%를 돌파하며, 달러인덱스도 1% 가까운 강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연준의 신중한 금리인상 입장 때문에 예상되는 금리인상이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죠.
이에도 불구하고 CME 패드워치는 연준의 3회 금리인하 가능성을 71%로 높게 예측하고 있어요.
인도 정부가 설탕 부산물인 당밀의 수출 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함에 따라, 설탕 생산량 감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응 체계로 보입니다.
인도는 세계 최대 당밀 수출국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필리핀, 베트남, 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들의 설탕 공급을 모두 담당하고 있어요.
인도 정부는 에탄올 생산 증가를 위해 E20 연료 사용량을 최대 20%까지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이탈리아의 연료는 설탕 부족을 이유로 포함되지 않아요.
에탄올을 더 많이 만들어 E20 연료 사용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 인도는 설탕 공급을 지키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E10 연료도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를 발휘하며, E20 연료 사용 시 감축 효과는 최대 270만 톤까지 늘어난답니다.
한파와 눈폭풍에도 불구하고 1월 말부터는 온화한 날씨가 관측돼, 천연가스 가격은 크게 하락했어요.
또한, 미국 천연가스 재고가 여전히 과잉인 것으로 나타나며, 미국 천연가스 선물의 랠리가 꾸준히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돼요.
중국 대형주 ETF 'FXI'는 중국 대형주들의 약세를 타면서 52주 신저를 기록했어요.
중국 대표적인 IT 기업들의 주가가 약세를 보이면서 영향을 미쳤어요.
16일 미국 증시 3대 지수 일제히 하락 마감했어요.
10년 국채금리 반등 및 연준 위원의 금리 인상 기대치 하향으로 3월 금리 인상 가능성도 떨어져버렸어요.
뉴욕 제조업 지수는 202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여 제조법항이 위축됐음을 보여주었어요.
또한 내일 발표 예정인 굉장히 중요한 소비지표인 소매 판매가 발표되며, 시장의 움직임이 예상되고 있어요.
이날 발표된 뉴욕 제조업 지수와 금리 인상에 대한 우려를 고려할 때 시장은 경기침체 우려가 더욱 커져가고 있어요.
한상춘씨가 지금 국내 증시에서 관찰되고 있는 기관의 매도 현상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으며, 방송 송출 시기도 알 수 없었어요.
마지막으로, 계속해서 시청자들이 함께해줄 것을 부탁하며 방송이 끝났어요.
'글로벌 이슈_한국경제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1.19(금) (0) | 2024.01.19 |
---|---|
24.1.18(목) (1) | 2024.01.18 |
24.1.16(화) (0) | 2024.01.16 |
24.1.15(월) (1) | 2024.01.15 |
24.1.12(금) (0) | 2024.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