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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권

하루 한 권_아이디어 물량공세[제러미 어틀리, 페리 클레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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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 제러미 어틀리

스탠포드대학교 공과대학 겸임 교수.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졸업 후 디스쿨에서 설립한 벤처 지원 스타트업 디라이트 디자인에서 일했다. 2009년부터 디스쿨에서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과 경영자 과정을 가르쳤으며, ‘최고의 인기 교수’로 여러 차례 선정되었다. 강의 외에도 신생 스타트업부터 구글, MS, 애플 등 글로벌 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의 컨설팅을 맡아 진행했다. 그가 운영하는 팟캐 스트 〈Paint & Pipette〉 에는 구글X CEO, 픽사 창업주 등 세계적인 기업인들이 게스트로 참여하고 있다. 2023년 선도적인 경영 혁 신가 ‘Thnkers50’에 선정되었다.

페리 클레이반

스탠포드대학교 디스쿨 창립교수. 스탠퍼드대 대학원생 시절 ‘스노 슈즈’라는 새로운 스포츠웨어 분야를 개척하며 Atlas Snowshoe 를 설립했다. 이후 파타고니아의 영업 및 마케팅 총괄 책임자와 팀벅2의 CEO를 역임했고, 1996년부터 스탠퍼드대학교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2006년에 디스쿨을 공동 설립한 이후 10년 넘게 창업 인큐베이팅 프로그램과 경영자를 위한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구글·MS·애플·나이키·디즈니 등 글로벌 거대 기업들과 협업하며 창의성과 혁신 분야를 컨설팅했으며 2023년 선도적인 경영 혁신가 ‘Thnkers50’에 선정되었다.



1.창의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의 중요성
   - 창의성은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배우고 마스터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우연이 아닌 목적을 가지고 건설되며, 다수의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테스트하여 생겨난다.
   - CEO들조차도 창의성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리더는 잠재적 창의성을 키우지 못하고 조직에서 창의성을 활용하지 못한다.

2.아이디어플로의 중요성
   - 아이디어플로는 주어진 시간과 문제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지표로, 창의성과 성공을 이끄는 동력이다.
   -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는지는 건강한 창의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아이디어플로의 감소는 조직의 창의성과 관련된 문제를 시사한다.
   - 문제의 해결은 모두 아이디어에서 비롯되며, 기업들은 창의성을 중요시하고 있어야 함에 대한 선입견이 존재한다.
   - 창의성은 무작정 하는 게 아니라 특정 부서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밖의 부서와 협력이 중요하다.

사진: Unsplash 의 Mark Fletcher-Brown


3.창의적 아이디어 활용과 정의에 대한 주장
   - 창의성의 정의와 필요성을 오해하고 있기 때문에, 훌륭한 아이디어 도달에는 2,000개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 이를 아이디어 비율이라고 부른 스탠퍼드대학교 밥 서턴 교수의 주장은, 시제품 100개 중 5개가 상품으로 출시되며, 최종적으로 1개만이 성공한다.
   - 어떤 업종에서는 2,000개 이상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바쁘게 업무에 종사하기에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한다.
   - 직장인들은 주도적이고, 창의적이며 생산적이기를 바랄 뿐이다.

4.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스타플레이어 특징과 사고 방식 변경 필요성
   - 창의적 문제 해결은 협업이 중요하며, 모든 조직원이 협력하여 해결해야 한다.
   - 개인이 중요한데, 스타플레이어들의 공통된 특징은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실행하며 생활을 정리하고 성과를 극대화.
   - 스타플레이어가 되려면 사고방식을 규칙적인 삶으로 바꾸고 패닉을 멈추어야 한다.
   - 정리 된 삶과 여유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이것이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하는 길이다.

5.아이디어풀을 키우는 세 가지 유용한 방법
   - 아이디어풀을 키우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이때 주제를 뇌에 주입하고 심도 있게 공부해야 한다.
   - 두 번째 잠을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은 인지 기능과 뇌 기능 관리에 도움, 낮에도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한다.
   - 세 번째로 매일 아침 10가지 아이디어를 적는 훈련을 하라. 아이디어 생성 과정은 '양'이 '질'보다 중요하며, 중요한 아이디어는 즉시 적어야 한다.

사진: Unsplash 의 bruce mars


6.아날로그 사용과 브레인스토밍의 한계
   - 아날로그를 사용함으로써 안전하고 브레인스토밍이 여러 이유로 실패할 수 있는 이유 다양하게 제시
   - 뛰어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사용해왔지만 실패하는 이유는 다수의 압박감, 창의성 절벽, 기준점 편향, 아인슈텔룽 효과* 등
   - 비즈니스 환경에서 시간 압박이 생산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창의성 절벽, 기준점 편향으로 아이디어 발전을 방해
   - 브레인스토밍의 한계는 사람들의 창의성 고갈, 앵커링 편향 등으로 해석되며, 아인슈텔룽 효과 또한 참여자들 사이에서 관찰됨.

아인슈텔룽 효과* =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때 이전 경험이 주는 부정적 효과

7.브레인스토밍 효과 극대화하는 방법
   - 팀의 창의적 결과물을 높이려면 개인과 협업적 아이디어 생성을 번갈아 실시해야 한다.
   - 혼자 작업과 집단 브레인스토밍을 번갈아 실시하는 혼합 모형이 가장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 알렉스 오즈번도 이 방법을 찬양하며, 각자 아는 내용 공유 후 멋진 아이디어 발굴을 촉구한다.
   - 토의 후 혼자 고민하고, 다시 아이디어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식이 최고의 방법이다.

사진: Unsplash 의 Juan Marin

창의성은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능력

살아 있는 창의성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개인의 아이디어 생성과 협업적 아이디어 생성을 번갈아 실시하는 혼합 모형을 적용해보는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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