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이유
"친구의 친구 속으로! 인간관계와 인맥의 업그레이드 비법을 사회과학적으로 탐색하다!
우리는 사회적 동향을 파악하고 인간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을까?
사회적 네트워크의 의미를 밝히며, 자신의 인간관계와 친구의 친구를 어떻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지 다양한 방법을 알려준다.
인간관계의 가치와 네트워킹의 역할을 사회과학적인 증거와 함께 알려준다.
당신의 인맥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함께 이 글을 공유하여 사회적 성공의 비밀을 함께 탐색해보자!"
작가소개 데이비드 버커스
오럴로버츠대학교에서 리더십과 혁신을 가르치고 있고,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유명 강연자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고정적으 로 기고하고 있으며, 그의 글은 <패스트 컴퍼니>, <파이낸셜 타임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월스트리트 저널>, 특집으로 다루어졌다. 2015년에는 유럽의 권위 있는 경영 잡지 <싱커스 50>에 선정됨으로써 미래의 경영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사상가 중 한 명으로 인정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스트라이커 등 포천 500대 기업 및 정부 조직, 해군사관학교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혁신에 대해 기조연설과 강연을 해왔다. 그의 TED 강연은 170만 회 이상 시청될 정도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미국의 개인재정정보 서비스 웹사이트인 너드월릿(Nerd Wallet)에서 ‘영감을 주는 40세 미만의 최고 교수 4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저서로는 《경영의 이동》과 《창조성, 신화를 다시 쓰다》가 있다.
3분요약
미국의 대학생 세 명이 우연한 기회에 발견한 케빈 베이컨의 6단계 법칙에 따르면 누구나 여섯 사람만 거치면 전 세계 모든 사람과 친구가 될 수 있다. 유명한 사회심리학자 스탠리 밀그램은 연구를 통해 이 가설을 증명했다.
오늘날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다수에게 영향을 미치는 속도와 범위가 훨씬 커졌다. 사람들은 네트워크를 확장하거나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모두가 이미 하나의 네트워크에 존재한다. 우리는 누구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 거대한 네트워크를 탐색하는 능력을 키워 완전히 새로운 세계에 들어가 볼 수도 있다.
특별한 사람만 우주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누구나 네트워크를 통하는 경로를 찾아 중심에 도달할 수 있다. 베스트셀러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 팀 페리스는 첫 책을 출간하기 전까지 제약회사의 영업사원이었다. 페리스 자체가 유명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그는 작은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10~15개의 블로그를 골라 그 중에 절만반 방문하더라도 내 이름이 사방에 존재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효과가 있었고 정확한 타깃 안에서 페리스의 이름은 거의 모든 곳에서 거론되고 있는 듯한 환상을 만들어냈다.
8장 다수로 보이는 환상을 만들어라 중 왜 어떤 사람은 실제보다 훨씬 더 인기 있어 보이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트워킹이란 말에 거부감을 갖는다. 모임에서 자신의 명함을 나눠주며 ‘중요한’ 인물과 대화할 기회를 찾느라 바쁜 세일즈맨이나 취직한 후에 미친 듯이 모든 사람들에게 이 메일을 보내고 SNS에서 친구요청을 하는 오래전 친구처럼 자신의 이득을 위해 관계를 이용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는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밝혀진 바로 네트워킹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결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반대로 새로운 인맥을 만들고 과거 인맥을 다지는 데 시간을 들이는 사람들은 더 나은 실적을 올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네트워킹과 인맥이 중요하다는 생각과 네트 워킹 활동은 어색하고 불결하다는 보편적인 인식을 결합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다. 누구를 아느냐다.’ 리프킨은 세계 최고의 네트워킹 능력자다. 2011년 [포천]은 리프킨을 ‘세계 최고의 네트워커’로 선정했다. 조사 결과 그가 [포천]이 선정한 ‘포천 500대 기업’, ‘40세 이하 기업인 40’,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50인’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누구보다도 가장 많이 연결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타이틀을 거머쥔 리프킨에 대해 놀라운 것은 그가 썩 잘 알려진 인물이 아니라는 사실만이 아니라 흔히 생각하는 최고 네트워커의 이미지에도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키가 크지도 않고, 세련되거나 에너지가 넘치 지도 않으며, 외향적이거나 말주변이 뛰어나지도 않고, 고학력의 전문가도 아니다. 리프킨이 남과 다른 점은 그가 인적 네트워크라는 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리프킨은 인적 네트워크가 연락처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연락처와 연락처 사이의 연결 관계를 그린 ‘지도’ 라는 것을 알았던 것이다. 당신이 한 개인으로 어떤 사럄이냐는 것은 당신을 둘러싼 네트워크 의 영향을 받는다. 더 중요한 사실은 그 모든 것이 당신이 알지 못하는 방식으로 일어났다는 것, 그리고 이미 ‘약한 연결’이라는 자원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렇다면, 약한 유대관계는 어떻게 도움될까? 직장을 옮기는 과정에서 살펴보자. 1970년대 당시 하버드대학교의 박사 과정 학생이 었던 마크 그래노베터(사회학자, Mark Granovetter)는 직장을 옮기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기로 했다. 그는 참가자들에게 설문조사 를 할 때마다 혹시 친구가 현재 직장을 알려주었는지 물어본 것이다.
그러면 대부분이 “친구는 아니고 그냥 아는 사람 정도"라거나 그 비슷한 답변을 했다. 그래서 그래노베터는 연구를 더 깊이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보스턴 교외 지역에 살고 있는 수백 명의 전문직, 기술직, 관리직 분야의 이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그들이 최종적으 로 취직하게 된 일자리를 알려준 사람이 누구인지, 특히 일자리 정보를 얻을 당시 그 사람과 얼마나 자주 연락했는지를 물어봤다.
빈번히 -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만나는 사이 종종 - 1년에 한 번 이상, 하지만 일주일에 두 번 미만 드물게 - 1년에 한 번 또는 그 미만 수집된 설문 결과에서 그래노베터는 17% 미만의 이직자들이 정보를 제공한 인맥과 빈번히 만난다는 결과를 얻었다. 5% 이상은 종종 봤다고 대답했고, 드물게 만났다는 응답은 무려 27%에 달했다.
물론 ‘1년에 한 번'과 ‘일주일에 두 번 미만'은 차이가 얼핏 커 보이지만, 이는 대부분 사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약한 유대관계를 아주 잘 표현하는 범주라고 할 수 있다. 즉, 일부러 계획하고 만나지는 않지만 쉽게 다시 만날 수 있는 관계를 뜻한다.
그래노베테는 1973년 이 데이터를 발표한 논문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분포 곡선은 확연히 약한 유대관계 쪽으로 치우쳐져 있다.” 그리고 ‘약한 유대관계의 힘'이라는 제목의 그 논문은 이후 사회학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논문 중 하나가 됐다. 그래노베터의 놀라운 연구 결과는 대부분 사람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직면하거나, 선택의 갈림길에 서거나, 갑자기 새로운 직장을 찾아야 할 때 취하는 행동과 정확히 반대다.
당신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친구들이나 가족, 신뢰하는 동료들과 주로 공유할 가능성이 크다. 그들은 당신을 가장 잘 알고, 당신을 돕고자 하는 의지 역시 가장 크다. 그러나 그래노베터가 발견한 것처럼, 그들이 당신이 미처 모르고 있는 유용한 정보나 실마리를 가지고 있 을 가능성은 아주 낮다. 오히려 그들은 비슷한 정보 를 제공하고 비슷한 조언을 할 가능성이 대단히 크다.
왜냐하면 가장 가까운 사람들은 대체로 지인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약한 유대관계의 힘은 대체로 다른 인맥 집단에서 활동하며, 그 때문에 정기적으로 꾸준히 만나지 않는 사이다. 그들은 당신의 측근 집단과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며, 다른 정보를 얻는다. 그 결과 당신이 처한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최상의 정보 창구가 되는 것이다.
약한 유대관계가 일자리 정보를 찾는 데에만 강력한 것은 아니다. 그래노베터의 연구에서 영향을 받은 많은 연구자가 약한 유대관계가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새롭고 가치 있는 정보와 기회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듀크대학교 교수인 마틴 로프는 벤처 기업가들이 강한 유대와 약한 유대관계에 어떻게 의지하며, 이것이 그들의 혁신 능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했다.
즉, 루프는 새로 사업을 시작한 70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약한 유대관계들과의 대화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얻은 팀들이 특허와 트레이드마크를 출원한 수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그들의 사업 아이디어는 혁신의 카테고리에서도 더 뛰어났으며, 이는 사업 모델 자체가 강한 유대관계에 의존한 사업들보다 더 혁신적임을 의미한다.
루프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약한 유대관계들은 전혀 다른 출처에서 유래한 아이디어를 조합함으로써 더 많은 실험을 할 수 있게 하며, 강한 유대관계들보다 사회적 관심이나 대세에 따라야 한다는 부담이 덜합니다.” 구직자들이 약한 유대관계가 좋은 일자리 정보를 제공할 확률이 높은 것처럼, 벤처 기업가들이 가진 약한 유대관계가 새로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로 이어질 확률이 더 높다.
이 모든 연구 결과는 가장 다양한 정보를 얻고 가장 많은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강한 유대관계의 인맥을 넘어서야 하고, 약한 유대관계의 인맥이 제공하는 새롭고 신선한 시각을 얻어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강한 유대관계의 인맥은 친숙하고 신뢰하는 관계로서 대체로 우리를 돕고자 하는 의지가 더 강하다.
그런데 약한 유대관계 중에서도 어떤 것들은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우리를 돕고자 하는 선의가 강한 유대관계만큼 강할 수도 있다.
한줄평
"친구의 친구는 인간관계를 풀어내어 인간네트워크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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